원티드에서 주최한 PO 챌린지가 마무리됐네요.
참여자로써 아쉬운 점도 있고, 생각해볼 지점도 있습니다.
대상은 주로 취준생인 것 같았어요.
질문의 깊이가 그닥 와닿지 않을때가 많았네요.
대신, 요즘 하고 있는 고민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회사에서 내가 서비스 기획자? PM? PO?'
PO 포지션은 책임은 많은데 권한은 없는 직무입니다.
그리고 서비스 기획은 요즘 프로덕트 디자이너가 가져가거나, 다른 메이커들이 수행할 수 있는 업무라서 포지셔닝이 애매합니다.
PM 이라고 하기엔….. 프로젝트 매니저인지? 프로덕트 매니저인지? 직장에서는 정의 내려주지 않습니다.
스스로 포지셔닝을 해야합니다.
[원티드 PO 챌린지에서 준 질문]
1. 서비스 기획자? PM? PO? 실무에서 셋을 어떻게 구분하는가?
원티드는 제안합니다. 스스로 회사에서 하루 시간을 어떻게 보내고 있는지 해시태그를 달아보고, 시간을 산정해보자.
전략가(PO) | 기획자(서비스 기획) | 매니저(PM) | 내가 고민하고 있는 직무 정체성입니다.
회사의 조직 문화, 구조에 따라 달라져야하는 롤이기에, 비즈니스 요구사항만 쳐내는 회사에서는 PO로 동작할 수 없어요.
제품팀보다 c-level 이 발의한 기능을 개발하는 조직에서는 PM 역할을 더 많이 수행합니다.
미니 워터폴인지...K-agile 인지....소위 말하는 애자일 개발 방법론에서는 속도감이 중요해서
하나의 작은 스쿼드에서 PO로 불릴 수는 있지만 실제로 많은 의사결정권을 위임받지는 못합니다.
(PO (mini-ceo) 이기전에 회사원이니까요....🙄)
2. 그 중 나의 직무 정체성 방향은?
현재 서비스기획/PM에서 PO로!
원티드가 제안한 방법은 효용이 있었습니다.
제가 보내는 하루의 오전은 QA 및 스크럼에 참가하고 오후에는 기능 개발이 들어갔을 때 팔로업을 드립니다.
주로 정책서 및 운영 가이드 중심으로 문서를 작성하게 됩니다.
결과론적으로 서비스기획 (메이커) + PM (매니저) 의 롤을 수행하게 되네요. 사업을 커버하기 위한 PO의 업무는 거의 수행하지 않습니다. 다음 스텝인 창업 혹은 PO 를 염두한다면 PO 의 업무를 수행해봐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아래 내용이 PO가 가져야할 경험입니다.
#사업이해도 주도적으로 전략 제시 후 사업 지표 개선 경험? 시장/사용자의 Pain point 캐치 및 해결한 경험? 도메인 지식은 몇 퍼센트?
#제품사이클 제품 전반을 보는 시각 -> LTV에 따른 로드맵 수립
3. 스쿼드(목적조직)와 어떤 관계를 맺어야하는가?
PO 의 가장 중요한 역할은 또한 목적 조직 세팅입니다.
목적 조직은 어디를 향해 달릴 것인가? 에 답입니다.
원티드 챌린지에서는 미니 ceo 인 PO 가 OKR 방법을 통해 세팅을 한다고 말합니다.
사실 재직 중인 회사에서 목적조직 (스쿼드, 챕터) 은 제가 꾸린 그룹은 아닙니다.
그래서 내린 결론은 스스로를 회사에서 다시 포지셔닝하자! x축, y축을 그려, 구성원들의 강점을 위치시키고
사람들이 나를 찾는 키워드도 map 으로 그려서 위치시켜 봅니다.
그 후 내가 원하는 방향을 위치시켜 next step 을 수립해보자는 거예요.
as-is 와 to-be 가 명확하게 보입니다.
as-is : 서비스 기획, QA, 서비스 지표 수립, 운영
to-be : 사업 지표, 서비스 지표의 운영 및 성과
전반적으로 원티드 챌린지는 직접적으로 도움되진 않았어요.
대신 회사 구조와 나의 역할을 되돌아볼 수 있던 좋은 계기였습니다.
챌린지 내부에서 백로그와 OKR 방법론에 대해서도 다뤘었는데, 한번 현재 조직은 어떻게 백로그를 관리하는지 되돌아보면 좋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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