런칭 직후 서비스들의 그로스 성장 전략을 분석하여 적용하고자 합니다.
3년간 진행한 제품 전략 및 퍼포마, 삼쩜삼 제품이 푼 문제와 도출된 기능, 전달된 핵심 가치가 흥미롭습니다.
삼쩜삼이 쓰는 환급, 소득세 대중적이지 않은 워딩을 어떻게 풀어냈는지 정리했습니다.
[타임라인별 제품 전략]
- 자비스앤빌런즈의 핵심 가치 명확히 전달
- 홈택스 회원 간편인증만으로 종합소득세 예상 환급액을 알 수 있는 편리성
- 유저의 문제 해결
- 홈택스로 셀프신고하기엔 세무 지식이 충분하지 않음
- 세무사를 통해 대리신고 하기엔 수수료의 부담감을 느낌
- -> 자동신고 기능 → ‘간편, 안전, 최대 환급’ 이라는 가치
- 퍼포마 (시의적절한 마케팅)
- 종합소득세 환급을 위한 N잡러들을 위한 5월 타깃
- 타깃한 고객이 실제로 제품 표현하는 문구 : LMF
- 서비스 대중성 확보 (TV CF, 오프라인 캠페인)
[결과]
💡 가입수 95만명 → 1000만명
💡 고객 커버리지 증가 : 중장년 가입자 수 전년대비 142.2% (청년 → 중장년)
[성과 지표]
- (추정) 시장 점유율
- 핵심 기능 수행한 유저수
- 전년 대비 종합소득세 정기신고를 완료한 사람 중 삼쩜삼의 고객 비중 ex) 5.7%P 증가
- 기간 후 신고 액션 진행한 유저수
- 가입 유저 수
- 유저 연령대 커버리지
- 유저 1명당 환급 금액 (12.만원 → 18만원)
[Key takeaway]
그로스를 위한 퍼포마 전략을 아래처럼 세워보면 흥미로울 것 같습니다.
- 고객이 실제로 표현하는 문구 수집
- 서비스가 주는 가치 = 서비스명 공식화 -> 각인효과
- 개발하고자 하는 기능의 핵심 가치가 뚜렷한지 재점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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